CentOS 8 - GUI 설치

    CentOS 8 - GUI Install

    GUI란?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GUI(Graphical User Interface)의 약자입니다.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입출력 등의 기능을 알기 쉬운 아이콘 따위의 그래픽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쉽게 생각해서 가장 대표적인 Windows가 예입니다. 대부분의 서버 호스팅은 터미널로만 이용하고 GUI는 조금이라도 서버에 부담을 주지 않게 하거나 보안 때문에 잘 설치를 하지 않습니다만 최근 하드웨어의 성능이 좋아지고 많은 발전을 하면서 점점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꼭 서버가 아니더라도 개인 랩탑 및 PC용 데스크톱처럼 이용할 수 있게 그놈(GNOME)/KDE/XFCE 등의 여러 오픈소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다른 말로 X 윈도(X Windows)라고도 합니다. CentOS 는 어느 순간부터 처음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때 GUI를 선택할 시 그놈(GNOME)으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우스갯소리로 발음이 비슷하다 보니 노움(설화 속 난쟁이 요정)이라고도 하는 사례가..

    최신 릴리즈 및 테스트 : [2020-06-14]

    ■ [설치환경 및 준비물]
    VMware Workstation 15.5 [포스팅 참고]

    CentOS-8.1.1911-x86_64-dvd1.iso 데몬 파일

    설치 패턴은 동일하지만 윈도우처럼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적용한 GUI로 진행을 합니다.

    설치 시작


    [서버 - GUI 사용]과 [워크스테이션] 둘 다 그놈(GNOME)으로 설치가 됩니다. 다만 서버용으로 설치할 건지 개인 랩탑 및 PC용 데스크톱으로 이용할 건지의 차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저는 최소한의 필요한 소프트웨어만 선택해서 진행을 하고 있지만 원하는 소프트웨어를 추가 선택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소프트웨어 선택만 다를 분 기본적인 설치 방식은 같습니다.

    여기서부터는 재부팅 시 그래픽 인터페이스로 화면으로 진행이 됩니다.

    이와 같이 터미널 아닌 그래픽 인터페이스로 편하게 조작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전에 비하면 화면이 많이 간소화되었으며 직관적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