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6월 11일, 록키 리눅스 v10.0 버전이 드디어 출시되었습니다!우스갯소리로 3년 전 다음 버전은 레드 스톤(Red Stone) 같은 이름으로 나오지 않을까 했었는데... 진짜로 비슷한 느낌의 이름인 레드 쿼츠(Red Quartz, 붉은 석영)로 작명되었습니다. 지금까지의 버전명을 보면 그린 옵시디언(Green Obsidian) → 블루 오닉스(Blue Onyx) → 레드 쿼츠(Red Quartz)로 출시되었습니다. 이쯤 되면 마치 파워레인저 컬렉션 색상순으로 옐로 사파이어, 핑크 오팔, 블랙 다이아몬드 등 같은 이름으로 나오지 않을까 예측해 봅니다. 농담은 여기까지 하고, 이번 버전을 설치해 보니 전체적인 설치 흐름은 이전 버전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세부적으로 몇 가지 변화된 부분들이 눈..
RTX 5080 그래픽 카드를 구입했으니, AI가 빠질 수 없겠죠. 그동안 게임과 작업 위주로만 사용하다가, 드디어 AI 관련 첫 포스팅을 작성(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면서, 한낮에는 벌써 기온이 30도를 웃돌고 있습니다. 아직 6월 중순인데도 이렇게 더우니, 7~9월이 벌써부터 걱정이네요. 그래서 이번 섬네일은 WebUI를 이용해 시원한 바다 배경 이미지로 직접 만들어 보았습니다. 처음에는 GitHub 개발자 배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공식 설치 방법으로 시도했지만, 변수도 많고 오류도 발생해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결국 유튜브 영상을 참고해 설치를 마쳤습니다. 한번 설치를 해보면, 대부분의 WebUI가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개발자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설치 방식은 ..
최근 알리익스프레스를 둘러보다가 흥미로운 제품을 많이 구입하게 되네요. 이번에 구입한 제품은 하기비스「HAGiBiS」의 미니 모니터 2세대 USB 허브 도킹스테이션 X86입니다. 작은 3.5인치 IPS 스크린을 탑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HUB 기능까지 포함되어 있어 생각보다 활용도가 높다고 판단했습니다. 다만, 문제는 가격이었습니다. 해외 공식 홈페이지 기준 기본 가격이 약 20만 원 정도로, 일반 소비자가 선뜻 구입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운 수준입니다. 국내 공식 수입처에서는 원가 그대로 판매되고 있지만, 인기가 많은 탓인지 일시 품절되었습니다. 물론 정품 보증을 받으려면 공식 유통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겠지만, 가격 대비 보증 기간이 1년뿐이라는 점은 다소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그러던 중 ..
알리익스프레스를 구경하다가 우연히 외장 SSD 케이스인 「ORICO USB4 M.2 NVMe SSD 인클로저(Enclosure)」제품을 발견했습니다. 내부에 정말 작은 미니 쿨러 팬이 들어있는 것이 신기해서, 결국 궁금증을 참지 못하고 바로 구매해 버렸습니다. 마침 Big Save 세일 기간이라 조금 더 저렴하게 살 수 있었습니다. 몇 달 전에 구입해 둔 「Crucial P3 PLUS 1TB」 제품이 마침 있어서, 실제 최대 속도가 제대로 나오는지 테스트해 보기로 했습니다. 아무리 시놀로지 NAS를 구성해 두었다 하더라고, 가상 OS를 많이 설치하다 보면 하드웨어 성능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테스트를 자주 하는 입장에서는 외장 케이스가 결국 필요하게 되네요. 모든 사진은 제가 직접 스마트폰으로 촬영..
(재탕) 컴퓨터 튜닝을 좋아하다 보니, 이것저것 주렁주렁 달리기 시작하면서 리안리 컨트롤러만 3개가 연결된 상태가 되었습니다. 다행히 Y70 대형 케이스를 사용 중이라 여유 공간이 있어 가능했지만, 일반 미들타워였다면 엄두도 못 냈을 겁니다. 그러던 중 리안리에서 어느 순간부터 무선(WIRELESS) 제품군을 출시하기 시작했고, 스트리머, 시스템 팬 등 주요 튜닝 부품들이 점차 무선화되는 흐름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미 시스템 전체를 V2 제품군으로 맞춰놓은 상태였지만, 분해/조립할 때마다 케이블 연결이 너무 번거로워 결국 무선 제품으로 전환하기로 결심했습니다. / 먼저 스트리머 무선 제품부터 변경했고, 시스템 팬도 함께 구매하려 했지만, TL 화이트 버전이 품절되어 다음 입고를 기다리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