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턴 메시지
▷ 451 4.7.500 Server busy. Please try again later from [발송IP]. (S77719) [xxx.xxx.prod.outlook.com 또는 xxx.xxx.protection.outlook.com] 의 형태 |
뜻 : 451 4.7.500 서버가 혼잡합니다. 나중에 다시 시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 수신측 도메인 사용자가 마이크로소프트의 Microsoft 365 또는 Office 365 메일서비스를 이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 내용만으로는 수신 측 메일서버가 장애가 있거나, IP가 적혀 있다 보니 수신 측 SMTP 단계에서 발송 IP를 차단한 것으로 오해를 할 수 있는데, 정확하게는 완전히 차단했다기보다 일시적으로 수신을 받을 수 있는 속도를 제한했다고 하는 게 올 바를 것으로 보입니다.
예시로 대부분의 대형 기업이나 포탈 업체들은 안정적인 메일 시스템 운영과 대량 스팸 방지를 위해 하나의 IP에서 동시에 접속하는 횟수를 제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을 네트워크에서는 「Rate limit」라고 해서 수신/송신 요청 속도를 제어하는 것과 비슷한 의미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설명서 : Exchange Online NDR 오류 코드 "451 4.7.500-699(ASxxx)"」
→ 일부 내용 발췌
원본 전자 메일 서버(연결 IP 주소)가 이전보다 훨씬 더 많은 양의 메시지를 전송하여 이전 전자 메일 전송 패턴을 변경했기 때문에 이 NDR을 받았습니다. 이 오류 코드는 Microsoft 365 또는 Office 365 스팸 방지 필터링의 일부입니다. 전자 메일을 보내는 원본 IP 주소가 이전에 설정된 패턴에서 크게 변경되면 이 오류가 발생합니다.
◇ 원문 메시지[예시]
◇ 확인 과정
① SMTP 연결 테스트
[root@]# telnet xxx.xxx.xxx.xxx 25 Trying xxx.xxx.xxx.xxx... Connected to xxx.xxx.xxx.xxx. Escape character is '^]'. 220 xxx.mail.protection.outlook.com Microsoft ESMTP MAIL Service ready at Wed helo 발송 도메인주소 250 xxx.mail.protection.outlook.com Hello [xxx.xxx.xxx.xxx] mail from:<발송@메일주소> 250 2.1.0 Sender OK rcpt to:<수신@메일주소> 250 2.1.5 Recipient OK → 220 / 250 정상 응답을 함, 즉 직접적인 SMTP 단계 IP 차단은 아니라는 뜻 만약 RBL(실시간 블랙리스트 IP 차단)에 걸리면 애초에 220 연결 시도 조차 실패를 하게 됩니다. |
data (메일 헤더 정보 입력) 354 Start mail input; end with <CRLF>.<CRLF> from:발송@메일주소 to:수신@메일주소 subject:mail testing mail testing . 451 4.7.500 Server busy. Please try again later from... → 정상 발송이 성공하면 250이 떨어지나 원문 리턴메시지와 동일한 메시지가 발생 최종 발송 단계에서 메일을 거부함 |
② IP 차단 확인-1
마이크로소프트는 여러 가지 포탈 도메인이 존재합니다. 「hotmail.com」, 「outlook.com」, 「msn.com」, 「live.com」, 「microsoft.com」, Microsoft 365 또는 Office 365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한 기업메일을 이용할 경우는 도메인 MX값이 「 xxx.prod.outlook.com 또는 xxx.protection.outlook.com」 형태를 이용합니다. 이쪽으로 메일 발송 시 리턴메일을 받았다면 스팸 방지 IP 목록 해제 포털을 통해 조회가 가능합니다.
◇ Office 365 스팸 방지 IP 목록 해제 포털 접근 : https://sender.office.com/
「1단계」에서 목록에서 해제하려는 「전자메일주소(본인 관리자 메일주소 입력)」 및 「IP주소(발송 서버의 IP)」 입력
「2단계」 전자 메일 주소로 수신된 「제목 : Microsoft Office 365 목록 해제 서비스」를 확인하여 「전자 메일 주소 확인」 URL를 클릭합니다. 해당 메일을 수신받지 못했다면 「스팸 편지함」이나 다른 수신 메일 주소를 입력하여 「1단계」에서 다시 시도합니다.
「3단계」에서 「IP 주소 목록 해제」를 클릭하면 차단 여부 답변이 나오며 필자의 경우는 「해당 IP는 현재 시스템에서 차단되지 않습니다」라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차단되었다는 메시지를 확인하셨다면 그다음 URL 주소 링크를 따라갑니다.
③ IP차단 확인-2
위에서 확인된 게 없다면 마지막 단계에서 포함된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지원 페이지에서 추가로 문의가 가능합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로그인 필수」 https://support.microsoft.com/ko-kr/getsupport... 주소를 클릭하면 「새로운 지원 요청」 페이지로 접근합니다.
※ Describe the issue 「 * 필수 입력」, 아래는 예시문
영문으로 작성하여 보내시기 바랍니다.
Issue Title * 문제 제목 |
현재 상황 간략 제목 입력 Ex. 「451 4.7.500 Server busy, return mail issue.」 |
Sender Information for Outlook.com Delivery Outlook.com 배달을 위한 보낸 사람 정보 |
- |
Contact Name * 담당자 이름 |
담당자의 이름 입력 Ex. 「foxydog」 |
What domain are you sending to? * 어느 도메인으로 전송하십니까? |
수신자의 도메인 선 또는 직접 입력 Ex. 「Outlook.com / Live.com / msn.com / 선택하거나 직접 수신자 도메인 입력」 |
Contact e-mail address (this email must be valid to receive the investigation report.) * 담당자 전자 메일 주소 (조사 보고서르르 받으려면 이 이메일이 유효해야 합니다.) |
보고서를 회신 받을 메일 주소 Ex. 「admin@foxydog.pe.kr」 |
Timezone * 표준 시간 |
발송 서버의 표준 시간 선택 Ex. 「 한국인 경우 (UTC +09:000) Seoul」 |
What domain are you sending from? * 어떤 도메인으로 전송하십니까? |
발송자 도메인 입력 Ex. 「foxydog.pe.kr」 |
How would you describe your company or yourself? * 당신의 회사나 자신을 어떻게 설명하시시겠습니까? |
메뉴에서 선택 본인이 메일 관리자라면 Ex. 「E-mail Service Provider (ESP)」 |
Please provide the following information 다음 정보를 제공해 주세요. |
- |
Outbound IP(s) or range(s) * 아웃바운드 IP 또는 범위 Provide no more than 256 total IP addresses using any of the following formats: 다음 형식 중 하나를 사용하여 총 256개 이하의 IP 주소를 제공하십시오. - Ranges should be entered in CIDR format: - 범위는 CIDR 형식으로 입력해야 합니다. Example: xxx.xxx.xxx.xxx/24 - Use a semicolon to separate individual IPs or IP ranges: - 개별 IP 또는 IP 범위를 구분하려면 세미콜론을 사용합니다. Example: xxx.xxx.xxx.xxx/28;yyy.yyy.yyy.yyy Example: xxx.xxx.xxx.xxx/28;yyy.yyy.yyy.yyy/28 |
본인 발송 서버IP 입력 C클래스 전체 이용시 Ex. 「192.168.150.0/24」 단일IP 이용시 Ex. 「192.168.0.1」 동시에 여러개 이용시 구분 세미콜론( ; ) Ex. 「192.168.150.0/24;192.168.0.1」 |
Is your server dedicated or shared? * 귀하의 서버는 전용서버인지, 공유서버인지? |
독립형(전용) 메일 서비스라면 Ex. 「dedicated」 호스팅(공유) 메일 서비스라면 Ex. 「shared」 |
Copy and paste any error messages. * 오류 메시지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
리턴메시지 입력 Ex. 「451 4.7.500 Server busy. Please try again later from [발송IP]. (S77719)...」 |
Provide the URL of your website. * 웹 사이트의 URL을 입력해주세요. |
이용중인 메일사이트URL입력 Ex. 「https://mail.도메인주소」 |
제출하고 약 30분에서 1시간 정도 대기하다 보면 보고서를 받을 메일 주소로 메일이 하나 수신됩니다.
메일 제목 : 「Important information about your Microsoft Support Request 접수번호」
필자의 경우는 IP는 차단되지 않았다고 회신을 받았습니다. 만약 추가 질문이 있거나 게재 가능성 문제가 계속 발생하거나 추가 조사가 필요한 경우 다음 정보와 함께 이 이메일에 회신해 주시면 확인 후 이메일을 통해 답변해 준다고 합니다.
→ Relevant IP addresses(es) 「관련 IP 주소」
→ Detailed description of the problem yoy are having 「발생한 문제에 대한 자세한 설명」
→ specific error message(s) 「특정 오류 메시지」
차단되지 않았으니 추가로 문의를 하지 않았지만 3가지 패턴이 있을 수 있습니다.
패턴1 | IP가 차단되지 않음 |
패턴2 | IP가 차단이 되었지만 기간이 오래되었거나 더이상 문제가 발견되지 않아 관리자가 바로 해제(완화) 처리를 해주는 경우, 해제 답변을 받았다면 서버 반영시간이 있으므로 약 1시간 이후에 재발송 시도 |
패턴3 | IP 차단 (해제)완화 조치 불가, 여전히 발송 IP 평판이 나빠 관리자가 해제 조치를 할 수 없다는 답변을 주는 경우 |
구글링 하다 보니 「다우오피스 매뉴얼」에 좀 더 다양한 상황에 대한 추가 내용이 있네요. 비교를 해보니 IP가 차단된 경우는 리턴 메시지에 「block list (S3140)」이 붙네요. 즉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451 4.7.500 Server busy. Please try again later from ip」 리턴 메시지는 평판이 나빠 IP를 완전히 차단한 게 아니지만 하나의 발송서버 IP 또는 대역대에서 빠른 시간 내에 많은 메일이 유입되다 보니 일시적으로 메일 받는 것을 거부하겠다는 뜻이었습니다. 대체로 스팸필터 규칙에 「시스템 또는 IP당 최대 동시 연결 개수」를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 규칙에 막히면 자동으로 상장되므로 일정시간이 지나야 해제가 됩니다. 필자의 경험으로는 약 12시간이 지나서 자동으로 해제가 된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대응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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