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턴 메시지 : Recipient address rejected: Greylisted (그레이리스트)

    ◇ 리턴 메시지

    450 4.2.0 : Recipient address rejected: Greylisted (for 300 seconds)
    450 4.2.0 Client host rejected: Greylisted.
    ▷ 421Your address has been graylisted. Try again later.
    뜻 : 451 4.7.500 수신자 주소가 거부, 또는 클라이언트 호스가 거부됨: 그레이리스트에 등록되었습니다.
    좀더 친절한 경우는 뒤에 시간이 표시가 됩니다. 300초(5분) 이후에 다시 시도하세요.

    수신 측이 무작위 스팸메일을 막기 위해 그레이리스트「Greylist」 정책을 이용한 경우입니다.

    스패머들은 역추적을 막기 위해 좀비 PC나 취약한 네트워크층을 이용하여 다양한 IP 대역대를 확보하여 무작위로 스팸메일을 발송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1회 휘발성으로 한번 보내고 끝내기 때문에 재시도를 하지 않는 경우가 더욱 많습니다. 그래서 최초의 보낸 모든 이메일을 「일시적으로 거부」합니다. 정상적인 메일서버 또는 사용자는 일정시간 이후에 다시 재시도를 하며, 재시도가 들어온 IP에 대해서 메일을 수락합니다. 메일서버단에서 재시도를 하지 않고 바로 리턴을 보낸다면 발송자가 다시 메일을 발송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원문 메시지[예시]

    간혹 SEE 옆에 URL : http://postgrey.schweikert.ch/help 주소를 클릭하여 사이트를 확인해 보면 포스트그레이 「Postgrey」 도움말이 나오는데 스팸 및 바이러스를 필터링하기 위해 그레이리스팅이라는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는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 비슷한 패턴 메시지[예시]

    ▷ 451-Sender host (발송IP) not yet authorized to deliver from 415 <발송자 주소> to <수신자 주소>. 451 Please try again later
    뜻 : 발송 IP 호스트는 <발송자@주소>에서 <수신자@주소>로 전달할 권한이 없습니다. 이후에 다시 시도하세요.

    ▶ 리턴메시지는 다르지만 느낌이 비슷하죠? 만약 본인 메일서버 구성에 문제가 없고 수신 측으로 발송하는 도메인이 최초로 발송했을 때 위와 같은 리턴메시지가 왔다면 그레이리스트「Greylist」 정책을 적용 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의미 그대로 일정 시간 이후에 재발송을 합니다.


    해당 리턴메일은 길게 얘기할 게 없습니다. 약간의 여유를 가지고 「Greylisted (for 300 seconds)」 대기 시간만큼 기다렸다가 재발송을 하시면 대부분 문제없이 수신자에게 메일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짧게는 1분에서 길게는 60분 정도까지 설정하는 관리자가 있으며 그 이상은 메일로서의 즉각적인 수발신 기능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평균적으로 5분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그레이리스트를 적용한 수신 메일 서버가 재발송 시도한 발송 IP를 캐시를 통해 저장을 합니다. 다만 이 캐시가 영구적으로 저장을 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자주 발송을 하지 않거나 서버에서 일정기간 내에 캐시 정보를 초기화하기 때문에 간간이 발송을 하면 위 리턴메일을 다시 받을 확률이 높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