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턴 메일(메시지) : your envelope sender domain must exist

    ◈ 리턴 메시지

    550 sorry, your envelope sender domain must exist (#5.7.1)

    「번역」 죄송합니다. 봉투(메일) 발신자 도메인이 존재해야 합니다.

    (반대의 뜻으로 발신자의 도메인이 없다는 뜻)

     

    ※ 비슷한 패턴

    553 5.1.8 Domain of sender address <domain> does not exist

    「번역」 발신자 주소 <domain>의 도메인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451 Sender Domain Must Resolve

    「번역」 발신자 도메인이 해결되어야 합니다.

    리턴메시지가 발신자 도메인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응답을 했다면 본인이 이용하는 메일주소 <ID@Domain> 도메인 부분이 기간이 만료되어 더 이상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상태라고 보면 됩니다. 여러 수신 측에서 무조건 못 받는 것은 아니나 스팸 정책에서 발송자의 네임서버「NS」를 체크하는 기능을 활성화했다면 메일 받는 것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신원이 불확실한 Sender address 주소를 받지 않음)

     

    이전 포스팅에서도 자주 언급을 했지만 발송자는 문제가 없으나 수신자의 도메인이 문제가 있을 경우 「451 DNS resolving error」, 「512 Bad destination system address」 같은 리턴메시지를 받는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이번 리턴메시지의 경우는 반대가 된 상황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결론만 바로 말하자면 도메인을 구입한 호스팅업체에게 비용을 지불하여 도메인 연장을 하면 해결이 됩니다. 다만 도메인이 죽었다가 다시 활성화되고 네임서버 특성상 전파시간이 있으므로 최대 하루정도는 수발신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재탕), 도메인이 없거나 만료된 경우

    평소 잘 주고받던 메일주소이나 갑자기 위 리턴메시지가 온다면 발송자 또는 수신자의 도메인 기간이 만료가 된 건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반대의 상황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도메인 확인 사이트「KISA 제공」 : https://후이즈검색.한국

    - test.co.kr | test.kr (.한국) | test.com | test.net등 외 도메인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 .co.kr.kr 등의 한국 도메인은 한글로 나오지만 .com | .net 등의 국제 도메인은 영문으로 출력됩니다.

    ※ 국제도메인의 경우는 「Domain Status」 상태 메시지가 「ClientHold」라고 도메인 기간이 만료되어 일시중지(잠긴) 상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후이즈(WHOIS) 사이트를 통해 어디에서 도메인을 구입했는지 만료일이 언제인지 네임서버가 어디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만약 도메인 만료가 되더라도 바로 삭제처리는 하지 않고 평균적으로 약 30일 정도의 유예기간을 줍니다. (도메인 종류 또는 기관마다 다릅니다.) 그 안에 비용을 지불하면 다시 도메인이 활성화가 되고 연결되어 있는 네임서버도 같이 연결이 됩니다.

     

    PS.

     

    도메인을 어디서 구매했는지 모르겠다면 「등록대행자」 「Registrar URL」 주소를 따라가면 도메인을 구입한 업체로 연결됩니다.


    메일서비스를 운영하다 보면 정말 흔히 발생하는 문의입니다. 도메인은 연단위로 계약을 하다 보니 특정 담당자나 유지보수업체에게 전부 맡기고, 관리부실로 잊고 있다가 꼭 문제가 발생한 뒤에 인지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도메인은 본인 회사의 자산입니다. 적어도 관리자(개인 사용자)는 도메인 구입 업체가 어디인지 만료일이 언제인지 정도는 체크를 하는 게 좋습니다. 서버 구축이 아무리 잘되어 있어도 결국 도메인 만료되어 네임서버 역할을 못하게 되면 홈페이지 연결이나 메일 수발신등 전체가 문제 발생합니다.

     

    도메인 구입조차 타인에게 맡겨서 소유자가 개인으로 등록되어 있는 업체도 있습니다. 그러나 관리자가 퇴사 후 만료 후에 갱신을 하려고 하나 도메인 소유자 인증이나 메일주소 불일치로 연장을 못하여 도메인 갱신을 하지 못한 업체도 적지 않게 봐왔습니다. 물론 소유자를 변경하는 방법이 있긴 하지만 생각보다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관리가 어려울 경우는 비용이 들더라도 도메인 관리대행 서비스 같은 걸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