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PPT) - 무료 폰트 사용하기

    필자는 글 썸네일을 만들 때 마이크로소프트의 파워포인트(PowerPoint)를 이용하여 만듭니다. 폰트의 경우 가장 마음에 들었던 휴먼둥근헤드라인을 자주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알고 보니 이 폰트는 [휴먼 폰트]라는 회사에서 제작한 유로 폰트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이런 생각을 했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365 구독하여 정품을 사용하고 있으니 내부에 있는 폰트를 내 맘대로 사용할 수 있다, 웹사이트나 영상 제작에 사용해도 상관없을 것이다."라는 내 맘대로 안일한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기회가 되어 티스토리 교육을 받게 되었고 또한 저작권 관련하여 여러 자료를 찾다 보니 생각보다 저작권이라는 게 참 복잡합니다. 예를 들어 파워포인트에 포함되어 있는 폰트는 마이크로소프트라는 회사와 계약을 한 거지 개인(회사)와 계약을 한 게 아닙니다. 그래서 파워포인트 내에서 폰트를 사용한 제작물을 개인이 가지고 있는 것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지만 만약 이것을 웹사이트나 유튜브 같은 온라인을 통해 영리적인 목적으로 사용하게 된다면 저작권에 위배가 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제가 운영하는 티스토리도 정보공유를 하고자 만든 좋은 취지가 있다고 하더라도 최종적으로는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올리고 있기 때문에 저작권에 위배가 될 수 있다는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아마 개인이 운영하는 티스토리에 공동으로 이익을 추구하는 영리법인(회사)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법적으로는 크게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이 들지만 정확하지 않으면 그냥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 무료 폰트 제공 사이트

    그래서 이번에 썸네일 폰트를 시간이 날 때마다 무료 폰트로 전면 수정을 하고 있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무료 폰트 정보를 공유하는 눈누 [https://noonnu.cc/]라는 사이트를 알게 되었습니다.

    여기에 있는 폰트들은 상업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유료와 맞먹을 정도로 다양하고 이쁜 폰트들이 많습니다. 그러다가 우연히 썸네일에 가장 어울리는 폰트를 하나 찾았는데요.

    바로 어그로체라는 (주)샌드박스에서 만든 폰트입니다. 크리에이터 회사에서 직접 만든 폰트이다 보니 진짜 어그로 한 느낌이 좋습니다. 저도 바로 다운로드하여 일단 메인화면은 급하게 전부 수정을 하였는데요. 가독성이 무척 좋습니다. 대충 봐도 한눈에 들어온다고 해야 할까요?

    이 좋은 폰트가 개인 및 기업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자유롭게 수정, 재배포(단, 폰트 파일의 유료 판매는 금지)까지 가능합니다. 아래는 라이선스 요약표입니다. 샌드박스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라이선스 가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폰트 다운로드 및 적용

    (주)샌드박스 어그로체 다운로드 : https://sandbox.co.kr/fonts/aggro

    다운로드하여 압축 해제하면 폰트 [.TTF] 확장자를 확인할 수 있으며 모두 선택 후 한 번에 설치하시면 됩니다.

    또는 Light(L), Medium(M),  Bold(B) 3가지 버전을 지원하므로 원하는 것만 선택해서 설치해도 됩니다.


    ◆ 적용 확인

    파워포인트를 재시작하여 글꼴(폰트) 리스트에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한 가지 더 팁을 드리자면 [제어판 ▷ 설정 ▷ 개인 설정 ▷ 글꼴] 메뉴를 접속하면 Windows에 설치된 모든 글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치된 글꼴이 많기 때문에 필요 없는 글꼴을 전부 삭제하면 파워포인트/엑셀/워드에서 폰트 찾기가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폰트 제작자/제작사는 천차만별로 라이선스 요약표에도 나오지 않는 곳에 사용을 하신다면 해당 제작 사이트에게 문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마이크로소프트 파워포인트 자체에서 제공하는 스톡 이미지도 자주 사용을 했었는데 이것도 저작권에 관한 사례를 찾을 수가 없어서 전체 썸네일을 새로 만드는 중입니다. 당분간 포스팅 속도가 더 느려질 수 있으니 기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T^T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