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폰 판매 민팃(Mintit) 사용 후기

    이번에 삼성닷컴에서 갤럭시 Z 폴더 4를 구입하고 트레이드인 신청으로 기존 사용한 노트 20 울트라를 반납(판매) 하기 위해 민팃(Mintit)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민팃이란?

    사람과의 거래가 아닌 비대면으로 자동화된 ATM 기기를 통해 중고폰 상태를 진단해주고 글로벌 시세 데이터를 통해 자동으로 판매해주는 기계입니다. ATM 기기는 각 통신사 매장 / 대형마트 / 전자마트 등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으며, 대부분 매장 내에 설치되어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진행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무작정 가시면 안 되고 판매하려는 스마트폰에 사전 세팅이 필요합니다.

    공식 사이트 https://www.mintit.co.kr
    ATM 위치 https://www.mintit.co.kr/atmOfUse
    시세 조회 https://mintit.co.kr/sale/price_check.do

    STEP01 → 스마트폰 초기화 및 민팃 커넥터 설치

     

    국제 품질인증기관(TUV SUD)에서 인증받은 기술로 중고폰 속 데이터를 완벽하게 삭제해준다고는 하지만 2중 안전을 위해 자체 초기화를 하고 진행하였습니다.

     

    순서 정리
     https://app.mintit.co.kr 민팃 사이트 접속
    Android / iOS 버전 다운로드
    다운로드 파일 실행 설치
    민팃 커넥터 어플 실행
    판매를 위한 휴대폰의 정보(IMEI값) 가져오기
    판매할 휴대폰의 설정을 변경 (정확한 디스플레이 진단을 위해 필요한 절차)
    ※ 디스플레이 설정 변경 - 화면 자동잠금 5분이상 / 디스플레이 밝기 최대
    ※ 계정 로그아웃 - 구글등 계정 로그아웃
    ⑦ 본인인증 하기
    ⑧ 사전 준비 완료 방문 진행 (방문전 배터리 100% 권장)

    STEP02 → ATM 방문 및 판매

    그런데 제가 직접 지도에 나와있는 통신사 매장 2~3군데 들러서 확인해보니 ATM기기가 제가 생각했던 자동이 아닌 대부분이 수동으로 하는 간소화 기기였습니다. 실제 자동으로 처리하는 ATM 기기는 아직까지는 많이 보급이 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혹시나 서울 강서구 쪽에 거주하고 있다면 SK텔레콤 신정네거리역점을 찾아가시면 매장 내에 자동 ATM기기가 있습니다.

     

     

    판매하기를 선택하고 QR코드를 찍으면 민팃 와이파이에 연결을 하면 기기가 자동으로 오픈합니다. 민팃 커넥터를 실행한 상태에서 기기를 안에 집어놓고 충전기는 연결하지 말고 확인을 누릅니다.

     

     

    ATM 기기가 닫히면 자동으로 중고폰 진단을 시작하고 몇 분 정도 기다리면 바로 판매 가격이 나옵니다. 저는 「평가 금액」 + 「삼성 추가 보상판매」로 판매금액(노트 20 울트라)이 540,000원 정도 나왔네요. 진단 결과 상세보기도 선택을 할 수가 있는데 필자는 급한 마음에 바로 판매를 눌렀네요. 다른 분들은 꼭 진단 결과 상세보기를 하시어 원하는 가격 시세가 나왔는지 판단해보시기 바랍니다.

     

    민팃 수납함에 보관 중이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덜컹 거리는 소리가 나면 이제 나오시면 됩니다. 조그만 기다리면 바로 카카오톡으로 알림톡이 옵니다.


    STEP03 → 카카오톡 알림톡 확인 및 계좌번호 입력

     

    이렇게 알람 톡이 오면 계좌번호 입력 후 문제가 없다면 정말 30분 이내에 판매 대금이 들어옵니다.

     

     

    그리고 일주일 내에 민팃에서 입고 확인 후 데이터를 완전히 삭제 하였다는 알람톡이 옵니다. 「데이터삭제 인증서」를 클릭하면 「.PDF파일로 첨부 되어 있으며 자세한 내역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문제가 발생할 것을 대비하여 인쇄 또는 파일을 다운로드 하시어 보관하면 됩니다. 혹시나 데이터가 제대로 삭제되지 않아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피해가 발생한다면 민팃 자체 보험도 가입되어 있어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이 메시지를 받았다면 거래 조회에서도 최종 거래 완료라고 표시가 됩니다.


    마치며

    스마트폰의 경우 판매 시 당근 마켓 중고거래를 자주 이용했었는데 민팃이라는 자동화 ATM 기기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편하게 거래를 진행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스마트폰을 변경하게 되면 이용할 의향이 생기네요. 근데 한 가지 궁금한 점이 ATM 기기에서는 정상적으로 진단하여 시세 가격대로 판매하였지만 실제 수거 후 검사 진행 시에 불량이 나오면 어떻게 대처할지가 궁금하네요. 그에 대한 안내는 없어서 좀 아쉽네요. 검사 완료 시점에 별도 안내가 한번 더 온다고 하는데 혹시라도 문제가 생긴다면 포스팅에 추가 내용 포함하도록 하겠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