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임서버 질의 프로그램 - DNSDataView

    Nameserver query program - DNSDataView

    도메인 네임서버를 관리하다 보면 정상적으로 등록이 되고 적용이 되고 있는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네임서버를 질의할 때 윈도우/리눅스(유닉스) 자체에 제공하는 "nslookup"명령어를 많이 이용합니다. 간단하긴 하지만 창을 뛰우고 명령어를 사용하여 질의를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 Windows 명령 프롬프트[CMD]에서 nslookup 명령어

    ※ 리눅스[Linux]에서의 nslookup 명령어

    그런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GUI로 만들어진 [DNSDataView]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 DNSDataView

    이 유틸리티는 Windows 운영체제와 함께 제공되는 NSLookup 도구의 GUI 대안 프로그램입니다. 지정된 도메인의 DNS레코드[SOA/NS/A/MX]등을 쉽게 검색 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한 번에 여러 도메인을 검색할 수 있으며 결과값을 [TEXT/HTML/CSV] 파일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Windows 계열은 대체로 전부 사용 가능합니다.

     

    다운로드 공식 사이트 : http://www.nirsoft.net/utils/dns_records_viewer.html

     

    프리웨어로 배포 및 무료로 사용 가능하지만, 배포하는 경우는 수정없이 패키지에 모든 파일을 포함시켜야 합니다.

    바로 다운로드 : [링크클릭]

     

    무설치 버전으로 압축 해제후 [DNSDataView] 파일만 실행하면 됩니다.

     

    ※ 사용방법

    ① 클릭시 [Select Domains] 도메인 조회 할 수 있는 팝업창이 하나 뜹니다.
    ② 원하는 도메인 정보를 입력 합니다. [한번에 여러개의 도메인 리스트 조회 가능]
    ③ 체크 안할 경우 디폴트로 개인PC DNS 정보를 따라갑니다. 만약 해당 네임서버에서 직접 질의 할경우 [Use]앞부분 체크 후[KT/SKT/LG+]에서 사용하는 대표 네임서버를 입력하면 됩니다.
    ④ 원하는 Record Types 선택
    ⑤ 설정값 입력이 완료 되었다면 [OK] 누르기
    ⑥ 결과 값 리스트 표시

     

    ※ 응용 예시 - 한 번에 많은 도메인 정보를 확인할 때 좋은 방법

     

    ※ 결과 값 [.TXT/.CSV/.HTML/.XML] 확장자로 저장 가능

    호스팅 업체에서 일하신다면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