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 접속 프로그램 - Putty

    원격 접속 프로그램 중 가장 잘 알려져 있는 PuTTY이며 [RAW/Telnet/Rlogin/SSH/Serial] 이용해 서버에 원격 접속이 가능합니다.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오픈 소스이며 심지어 상업적으로 이용하더라도 아무런 라이선스에 제약도 없다고 명시가 되어있습니다.

    리눅스 서버를 콘솔에서 작업하면 불편함이 많기 때문에 먼저 포스팅합니다.

     

    공식 사이트 : [PuTTY] 상단 이미지 클릭해도 됩니다.

    다운로드 경로 : [클릭] [다운로드 링크]

    마지막 릴리즈 (안정화)버전 : v0.76 [2021-07-17] 직접다운

    putty.exe
    1.21MB

    설치형이 아닌 EXE 파일 하나이므로 바로 실행하면 됩니다.

    영어로 되어있어 복잡할 것 같지만 Telnet 및 SSH 접속하기 위해 다른 옵션은 전혀 건들 필요는 없습니다.
    다음과 같이 접속하려는 홈페이지 호스트네임(도메인)이나 IP를 입력 후 Open 만 눌러주시면 됩니다.

    리눅스 서버를 예시로 접속한다고 가정했을 때 서버의 IP 및 SSH 오픈되어있는 포트를 확인 후 아래와 같이 접속하면 됩니다.

    접속을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이 호스트 key 세션 정보를 기억할 것인가 물어보는데 외부 접속을 할 경우는 보안을 위해 평소 "아니오" 선택하여 접속할 수 있도로 습관을 들이는 게 좋습니다.

    [참고사항]

    PuTTY 옵션 설정 중 문자셋 변환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은 기본으로 UTP-8 되어 있으나 일부 이전 버전은 다른 걸로 되어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한글이 깨져 나온다면 다음과 같이 변경 후 접속하시면 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