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ware] 다른 프로세스가 파일의 한 부분을 잠갔으므로, 프로세스가 해당 파일을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증상

    잘되던 가상 서버 OS로 VMware을 켜놓고 있다가 윈도우 자동 업데이트로 강제로 재부팅이 되면서 재시작을 했더니 갑자기 다음과 같은 "VMDK" 가상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를 찾지 못한다는 에러가 발생하였습니다. 경로를 찾아 불러와도 "다른 프로세스가 파일의 한 부분을 잠갔으므로, 프로세스가 해당 파일을 액세스 할 수 없습니다."

    "Cannot open the disk 'disk PATH.vmdk' or one of the snapshot disks it depends on. Module 'Disk' power on failed. Failed to start the virtual machine.

    경고 메시지가 뜹니다.

     

     

    원인

    VMware의 가상 머신 하드 디스크는 디렉토리 경로에 있는 파일을 보호하기 위해 OS가동할 경우 임시로 .lck 또는

    .LOCKFILE이 자동으로 생성이 됩니다. 서버를 OFF 할 경우 자동으로 같이 삭제가 되는데 어떠한 이유로 서버가 강제로 꺼지거나 Snapshot 작동 중에 에러가 발생할 경우에 락 파일이 남게 되어 다음 OS가동할 때에 문제가 됩니다.

    ※ 다음 오류중 하나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 Cannot open the disk or one of the snapshot disks it depends on. [필자가 발생한 메시지]

    ⊙ Failed to lock the file.

    ⊙ The virtual machine is already powered on.

    ⊙ Error while opening the virtual machine: no permission to access this virtual machine

    ⊙ Check for missing files failed.

    ⊙ Your host's BIOS does not have valid NUMA information.

    ⊙ Please update the host's BIOS or associate the virtual machine with the processors in a single NUMA node

    (CEC).

     

     

    해결방법

    VMware 문서 참고 사이트 : https://kb.vmware.com/s/article/1003857

    가상 머신의 전원이 꺼진 경우에도 가상 머신의 디렉토리에 하나 이상의 잠금 파일(.lck)이 존재할 경우는 가상 머신의 전원을 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잠금 파일을 수동으로 삭제하는 것밖에는 없다고 나와 있습니다.

    ※ 경로를 모를 경우는 세팅에서 하드 디스크를 선택하면 디스크 파일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파일이 완전히 지워지지 않는 경우 VMware가 백그라운드로 계속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 및 완전히 종료 후에 재시도

    작업 관리자에서 종료하기

    윈도우 파워쉘(Windows PowerShell)에서 종료하기

    프로세스 확인  : > ps *vmware*

    강제 종료 : > Stop-Process -Name "*vmware*" -Force

    이렇게 할 경우 윈도우, 리눅스(유닉스) 등에서 대부분 정상적으로 구동이 가능해집니다.

     

     

    추가 확인

    필자의 경우는 조금 다른 경우였습니다. [.lck] 파일이 생기긴 했으나 폴더를 삭제해도 해결이 되지 않고 이것저것 설정을 만지고 확인해보다가 전혀 예상치 못한 곳에서 확인이 되었는데요. 추가한 하드 디스크의 경로에서 디스크 파일

    (.vmdk) 찾지 못해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정확히는 없어졌다기보다 기존에 있는 하드 디스크와 동일한 디스크 파일 이름으로 마주 보고 있었습니다. 저도 처음 보는 증상으로 일종의 버그인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하드 디스크 2번을 제거(※테스트 서버이므로 저의 경우는 주저 없이 삭제했지만 혹시나 파일이 남아있다면 백업을 하고 삭제)하고 설정 저장 후에 부팅 시 정상적으로 가동이 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 미연의 방지하기 위해서는 하드디스크를 새로 추가할 때에는 VM디렉토리 경로를 같은 위치에 두는 게 아닌 별도의 폴더를 만들어 저장하는 게 좋습니다.

    저와 같이 발생한 분은 많이 없을 것 같지만, 에러 해결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