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엣지(Edge) 연결 지연 문제 - 프록시(Proxy)

    Microsoft Edge connection delay issue - Proxy

    증상

    마이크로소프트 Windows 10에서 제공하는 Microsoft Edge Browser에서만 모든 사이트 연결 지연 발생

    네트워크는 기가인터넷을 사용하며 PC 성능 체크 시 하드웨어적으로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다른 브라우저인 구글 크롬(Chrome) 및 모질라 파이어 폭스(Firefox), 네이버 웨일(Whale) 등에서는 지연이 없었습니다.

     

    환경

    필자는 Windows 10 출시일(2015)년도부터 Home정품을 구입하여 사용하였으며 도중에는 Pro를 구입하여 OS 변경하여 사용했지만 단 한 번도 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정확한 발생 시점은 기억이 나지 않지만 Windows 10 Pro (20H2) 버전엣지(Edge)에서는 버전 88.0.705.56 (공식 빌드) (64비트) 업데이트하고 나서부터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구글 검색에서 무작정 증상을 찾아보다가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는 전부 형식적인 답변밖에 없었습니다. 사람 사는 게 다 똑같은지 외국 사용자분들도 그냥 크롬으로 바꾸라는 등 의 의미 없는 토론만 주고받는 상황이네요.

     

    일반적인 해결 방안

    1. Microsoft Edge 초기화
    2. 개인정보 및 보안에서 인터넷 사용 기록(방문 기록, 쿠키, 캐시) 삭제
    3. Windows 및 Microsoft Edge 최신 업데이트
    4. Windows 구성 요소 저장소에서 파일 손상 검사 [명령 프롬프트(관리자) #> sfc /scannow]
    5. 개인 PC 내부 방화벽 및 네트워크 문제 확인
    6. 개인 PC 하드웨어 디스크 용량 부족 또는 메모리 부족으로 인한 지연 확인

     

    저 역시 모든 설정 옵션 및 초기화 업데이트 등을 다 해보았으나 해결이 되지 않고 답답해하던 중 우연히 왼쪽 아래에 하나의 메시지가 확인이 되는데요.

    ※ 프록시 스크립트를 다운로드하는 중...

     

    프록시(Proxy)? 보통 우회할 때 사용하는 그 프록시를 왜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에서 스크립트를 다운로드 하는지 의문이 들긴했지만, 이것을 보자마자 하나 생각나는 옵션이 있습니다.

     

    해결방법

    ■ 프록시 설정 옵션

    설정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프록시 ▷ 자동 프록시 설정 [자동으로 설정 검색] 부분[끔]으로 변경

    기본 설정은 자동으로 설정 검색(켬)이 맞습니다. 혹시나 해서 개인적인 노트북이나 직장동료도 동일하게 켬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특이한점은 저와 같은 OS 업데이트 버전임에도 문제가 없었던 분이 있는가 하면 동일하게 발생한 분들은 옵션 끔으로 해야 정상적으로 된다는 분들이 대다수 였습니다. 랜덤성이라 왜 발생하는지가 알 수가 없네요. 버그성으로 생각해야 할 것 같습니다. 

     

    ※ 잠깐 넘어가기전에 프록시(Proxy)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알고 있는 특정 접속 사이트가 막혀서 프록시 서버(Proxy)통해 우회하여 접속하신다는 말을 많이 들었을겁니다. 하지만 본래의 주목적은 PC 또는 네트워크(인터넷) 사이에서 요청된 내용들을 캐시(임시 저장)하여 사용자가 정보를 요청할때 프록시 서버에 저장된 캐시를 미리 불러옴으로써 전송 시간을 절약하거나 불피요한 트래픽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기능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네트워크 병목 현상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많은 호스팅/클라우드 서버에서 부하 분산용으로도 이용됩니다. 용도에 따라 사용방법이 매우 다양합니다.

     

    지금 같은 경우는 반대로 이 프록시를 거쳐가는 서버가 문제가 있기 때문에 느리게 접속이 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되지만 자동으로 처리하다 보니 어디쪽 프록시 서버에 문제가 있는지는 명확하게 알 수가 없습니다.

     

     

    마치며

    다른 브라우저는 독립적으로 응답을 하지만 Microsoft Edge(엣지)만 윈도우 프록시 설정에 따라가다 보니 해당 문제가 발생을 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평소에도 그냥 끔으로 이용하는게 좋다고 봅니다. 예전이야 PC사양이나 네트워크 속도가 느렸기 때문에 프록시를 통해 응답속도를 빠르게 하려고 했지만 우리나라 기준 현재 개인 PC 및 인터넷 속도가 상향평준화가 된 시점에서는 끈다고 해서 크게 문제가 될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