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턴 메시지 : No such user

    □ 리턴 메시지

    리턴 메시지
    550 5.1.1 No Such User 사용자를 찾을 수 없음
    550 5.1.1 User unknown 알 수 없는 사용자
    550 5.1.1 Mailbox unavailable 메일박스(사서함)을 찾을 수 없음
    ※ 사용자의 계정을 하나의 메일박스로 표현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550 5.1.1 User doesn't exist
    사용자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550 User not found 사용자를 찾을 수 없음

    [받는 사람]의 메일 계정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오는 리턴 메일 메시지입니다. 뜻 그대로의 의미로 받아들이면 되지만 본문 내용에 있음에도 의외로 많이 문의 오는 것 중 하나입니다. 문의 패턴은 대부분이 "정상적으로 주고받고 있던 메일 주소이나 갑자기 발송이 되지 않습니다."인데, 로그를 확인해보면 메일 주소를 잘 못(오타) 입력하였거나, 받는 사람이 퇴사하여 메일 계정을 삭제 또는 메일 주소를 변경했을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리턴 메시지는 [No Such User]이며, 해당 문구가 보인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가장 먼저 메일 주소를 잘못 입력하였는지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 원문 메시지[예시]

    일부러 없는 계정에게 보내어 테스트

     

    ① 네이버에 없는 계정을 보냈을 경우

     

    ② G메일에 없는 계정을 보냈을 경우

    ※ "said: 550-5.1.1 The email account that you tried to reach does not exist. Please try 550-5.1.1 double-checking the recipient's email address for typos or 550-5.1.1 unnecessary spaces. Learn more at 550 5.1.1" 라고 거창하게 적혀 있지만 "메시지 : 550-5.1.1 연락하려는 이메일 계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550-5.1.1 수신자의 이메일 주소를 다시 확인하세요."라고 상세하게 안내가 나와있습니다.

     

    지메일의 경우는 각 반송된 사유에 대한 도움말 센터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URL을 클릭하여 확인해봐도 좋습니다.

     

    ③ 카카오(다음)에 없는 계정을 보냈을 경우

     

    ④ 개인 클라우드 메일서버 테스트

     

    □ 추가 확인

    메일 주소에는 오타가 없으나 다른 실수로 인한 문제

    ① 메일 주소에 따옴표(' ', " ")가 포함된 경우

    일부 웹메일 및 클라이언트의 경우 사용자 이름과 메일 주소를 같이 포함 시 따옴표로 묶는 경우가 있는데 이 메일 주소 헤더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테스터 <test@test.com>", "test@test.com"

     

    ② 메일 주소 끝에 포함된 점( . )

    주소 끝에 점이 찍히게 되면 잘못된 메일 형식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test@test.com.

     

    ③ 메일 주소 앞뒤의 공백

    말 그대로 메일 주소 사이에 공백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test @test.com", "test@test.com "

     

    마치며

    앞으로 이런식으로 리턴메시지가 왜 발생을 하고 오는지에 대해 자세하게 분석하고 해결 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간단한것부터 특수한 상황까지 패턴이 엄청나게 많으므로 비슷한 패턴은 이미 포스팅에 올라간 내용에다가 추가 형태로 수정 진행하겠습니다. 같은 문제의 내용이라도 이용하는 네트워크 및 서버 환경에 따라 다르게 반응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메일에 대한 흐름도를 알고 있다면 왜 이런 식으로 리턴메일이 오는지 좀더 용이하게 파악이 가능 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