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tOS 8 에서 CentOS Stream 으로 변환하기

    Converting from CentOS 8 Linux to CentOS Stream

    CentOS Stream

    공식 블로그 사이트(내용 참고) : https://blog.centos.org/2020/12/future-is-centos-stream/

    기존에는 Red Hat Enterprise Linux (RHEL)에서 재구축 환경인 CentOS Linux 배포로 운영이 되고 있었으나 앞으로 [CentOS Stream]으로 변경되며 이 포지션은 Red Hat Enterprise Linux의 업스트림 (개발)용 역할을 하게 됩니다. Fedora Linux와 RHEL 사이의 미드(중간) 포지션으로 변경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기존 : Fedora Linux ▶ Red Hat Enterprise Linux CentOS Linux 

    변경 : Fedora Linux ▶ CentOS Stream Red Hat Enterprise Linux

     

    또한 이렇게 변경됨으로써 기존 CentOS 8 Linux 수명이 단축이 되었습니다.

    CentOS 8 : 2021년 12월 31일

    CentOS 7 : 2024년 6월 30일

    ※ CentOS 8 이용하시는 사용자만 변환 가능하며 실서버에서 진행할 경우 백업은 필수입니다.

    ※ VM에서는 테스트 시 문제가 없었으며 제가 가지고 있는 클라우드 실서버에서 직접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root@localhost ~]# cat /etc/redhat-release
    CentOS Linux release 8.2.2004 (Core) [8.3도 가능]


    STEP01 → Centos Stream 릴리즈 다운

    [root@localhost ~]# dnf install centos-release-stream

     

     

    STEP02 → 스왑 준비

    [root@localhost ~]# dnf swap centos-{linux,stream}-repos

     

     

    STEP03 → 싱크 작업

    [root@localhost ~]# dnf distro-sync

    ※ CentOS Stream 동기화 작업으로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습니다.

     

     

    STEP04 → 변경 확인

    ※ 이런 작업은 재부팅해서 제대로 OS가 올라는 것 까지 확인해보는 게 좋습니다.

    재부팅 후 아래와 같이 Stream으로 변환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oot@localhost ~]# cat /etc/redhat-release
    CentOS Stream release 8

    웹서버/메일서버/DB 등 프로세스가 돌아가는 상태에서 바로 변환작업을 하였으며 재부팅 후 홈페이지/메일서버/DB 등의 솔루션은 특별한 문제없이 전부 기동이 되었습니다. 아직 초기단계이며 Stream이라고 하더라도 기본 베이스는 CentOS 8과 거의 다를 게 없으므로 이미 이용 중이시라면 빠르게 변환하여 적응하시는 게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 정상 프로세스 확인

     

    앞으로...

    앞뒤만 바뀌었을 뿐이지만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엄청난 차이가 발생합니다.
    CentOS Linux는 RHEL 재구축 환경이기 때문에 상용 OS와의 호환성이나 보안성을 그대로 따라가다 보니 안정적인 서버를 유지가 가능했지만 반대로 [CentOS Stream] 중간에 있을 경우 개발단계의 위험을 사용자가 그대로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CentOS 7 환경에서 개발이 된 업체들은 그나마 나은 상태이지만 이미 CentOS 8 마이그레이션 하였거나 개발 중인 업체들은 현재 혼란이 가중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CentOS 8을 예정대로 [2029년]까지 병행하여 통합되었으면 좀 나았을 것으로 보이지만, 이미 발표가 되었으며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도 많은 사용자가 부정적인 상태입니다. 상용 OS RHEL 입장에서는 돈을 벌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하는 것은 당연하겠지만 후원을 받고 움직이는 커뮤니티 오픈 소스 마인드에 위배되는 행위로 사용자 입장에서는 배신감이 느껴지는 것은 어쩔 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조금 더 지켜봐야 알겠지만, 슬슬 다른 리눅스 OS를 찾아볼 때가 온 것 같습니다. 또는 CentOS 개발자 중 Gregory Kurtzer한분께서 따로 나와 공동 창립자 중 한 명인 Rocky McGaugh 분의 이름을 따서 [Rocky OS Linux]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RHEL OS 99% 이상 호환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CentOS 환경에 적응된 저로써는 기대가 됩니다.

     

    현 상황을 보니 오라클에서 Mysql 인수하고 기존 개발자와 의견 충돌로 인해 나와서 호환되는 MariaDB 오픈 소스를 개발한 일화가 생각납니다. 오픈 소스의 강점은 공유로 인한 정보 수집 및 버그 피드백, 많은 자료, 커뮤니티 활성화로 이런 장점이 상용 솔루션에 누적되어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게 하는 토대가 되는 부분이지만 기업의 특성상 당장 돈이 되는 방향으로 흘러가게 되면 독점 성향을 뛰기 때문에 결국 이와 같은 사태가 발생을 했네요.

     

    내용이 길어질 것 같아 CentOS 관련한 얘기는 여기까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특별한 문제가 없을 경우 [CentOS Stream]으로 계속 포스팅은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