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ctua] AM5 Offset mouting kit (NM-M1-MP78)를 이용한 CPU 쿨러(Peerless Assassin 120 MINI) 커스텀 후기

ITX PC를 다시 분해할 생각은 없었지만, 어딘가 2% 부족한 느낌이 계속 남아 결국 재조정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기껏 구입한 RGB 시스템 팬 2개를 다 활용하지 못한 게 마음에 걸렸는데, 여러 커뮤니티와 레딧 컴덕 형님들의 사례를 조사하다 보니 쿨러 높이를 -7mm 낮출 수 있는 키트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제품이 바로 녹투아(Noctua) NM-M1-MP78 (Mounting Kit)입니다. 인텔은 물론 최신 AM5 소켓까지 지원하는 범용성이 뛰어난 제품이며, 원래는 녹투아 쿨러 전용으로 출시된 것이지만 의외로 다른 타사 CPU 쿨러에도 호환성 좋게 적용되는 사례가 적지 않게 확인됩니다.

 

다만 문제는, 적용 사례에 대한 글은 많은데 실제 작업 사진이 거의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래서 저 역시 반신반의한 상태에서 직접 테스트를 진행하게 되었는데, '과연 잘 맞을까?' 하는 걱정 반, 기대 반의 마음으로 작업을 시작하였습니다. 모든 사진은 제가 직접 스마트폰으로 촬영했으며, 실사용 테스트를 기반으로 작성했습니다. 「※ 스압 주의」

■구입 제품 이름 : 녹투아(Noctua) NM-M1-MP78 (Mounting kit)

판매가(정가/할인) 국내 : 31,000원 / 국내 공식 수입사(팬앤쿨러)
제조년일 구입일 : 2025.08.20
공식 홈페이지 https://noctua.at/en/nm-m1-mp78-mounting-kit

◈ 작업 과정

 

이번 작업에서 필요한 핵심 부품은 KIT 세트에 포함된 AMD 전용 브라켓,「NM-AMB14 a/b」입니다. 각각의 브라켓에는 작은 첫 번째 구멍에 -7mm라고 각인되어 있어 식별이 가능합니다. 색상은 기본 실버 외에도 블랙(chromax.black) 버전이 있지만, 가격이 조금 더 비쌉니다. 다만, CPU 쿨러를 덮으면 보이지 않는 부분이기 때문에 색상의 의미는 크게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흥미로운 점은, 이 작은 KIT 하나가 ITX PC 사용자들에게 주는 효과가 상당히 크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높이를 -7mm 낮추는 것만으로도 호환성과 쿨링 효율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미니 ITX 시스템에서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하는 데 매우 유리합니다. 세트 안에는 다양한 부속품들이 포함되어 있지만, 이번 작업에서는 사용할 필요가 없으므로 그대로 보관해 두시면 됩니다.

 

 

[Thermalright] Peerless Assassin 120 MINI CPU 쿨러의 기본 브라켓을 먼저 분리합니다. 하단의 플라스틱 받침대와 나사는 그대로 재사용 합니다. 이후, 준비한 NM-AMB14 브라켓을 기존 위치에 맞춰 장착하되, -7mm라고 표시된 구멍에 정확히 맞춰 고정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장착하면 쿨러 높이가 약 -7mm 낮아져 ITX 케이스 내부 간섭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키트(세트)를 구매해야 했던 또 하나의 중요한 이유는 바로 고정 브라켓 「NM-SFB4s-TX」 때문입니다. 기존 쿨러 브라켓과 간격이 맞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이 녹투아 전용 고정 브라켓으로 교체해 주어야 안정적으로 장착할 수 있습니다.

 

설치 시 녹투아에서 제공하는 별나사는 사용하지 않고, 기존에 사용하던 나사를 그대로 재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만약 별나사를 사용하면 중간에 들어갈 CPU 쿨러 팬이 끝까지 밀착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게 좋습니다.

 

 

이제 [Thermalright] TL-C12015W-S ARGB [시스템쿨러/120mm]를 상단에도 장착합니다. 장착 전, 혹시 모를 간섭 문제를 대비해 미리 가조립으로 체크를 해봤는데... 드디어! 간섭 없이 쿨러가 원활히 돌아갈 수 있는 공간을 확보했습니다!

 

이 작은 공간을 만들기 위해 얼마나 고생을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이제 전원까지 정상적으로 들어오는 것을 확인했으니, 남은 건 마지막 관문인 지옥의 선정리와 최종 조립뿐이네요.

 

 

드디어 제가 생각했던 최종 ITX 커스텀 PC가 완성되었습니다! 흡기와 배기 구조가 완벽하게 잡혀서 이제는 리안리 파워 쿨링에도 전혀 영향이 없다고 판단되어, 제품명과 로고가 보이는 방향으로 조립을 마쳤습니다. 덕분에 훨씬 더 깔끔하고 정돈된 느낌을 주네요.

 

특히 [Mechanic Master] C24 Sweet (Cool) Cube 케이스를 다시 보니, 정말 ITX 케이스 중에서도 완성도가 뛰어난 제품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아직 국내에는 공식 수입처가 없는 점이 아쉽습니다. 정식으로 유통만 된다면 ITX 유저들 사이에서 충분히 인기를 끌 만한 케이스라고 생각됩니다.


◈ 완성도(GIF 포함)


◈ 간단 테스트

 

현재 세팅은 PBO Limits (Motherboard), ALL Core (-15), Config TDP (88W/75A/15A) 제한, 그리고 내장 그래픽(비활성화) 조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에어컨 25℃ 환경에서 예열 후 측정한 평균 대기 온도는 약 50℃이며, 10~20분 스트레스 테스트를 진행했을 때 최고 온도는 70~75℃로 무난하게 발열을 잡아주고 있습니다. 시네벤치(R23) 점수는 약 20,000점으로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주었고, 최고 온도 자체는 비슷하지만 이전과 비교해 순간적으로 튀는 온도가 줄어든 느낌을 받았습니다.

 

사실 녹투아(Noctua) Mounting KIT의 목적은 단순히 CPU 높이를 줄이는 것이 아닙니다. 이 키트는 베이스 플레이트(Base Plate) 즉, 히트싱크와 히트파이프가 연결되어 CPU와 직접 맞닿는 평평한 금속 부분의 위치를 -7mm 낮추어 AMD CPU 코어와의 밀착도를 높이는 설계입니다. 이로 인해 열전달 효율을 개선하고, 평균적으로 1~3℃ 정도 온도를 더 낮출 수 있으며 성능까지 향상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소켓 가이드와 혼합하여 호환성만 확보된다면, 공랭 쿨러 환경에서도 쿨링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꽤 효율적인 튜닝 방법인 것 같습니다. ITX 시스템처럼 공간 제약이 큰 환경이라면 이 작은 변화 하나가 체감 성능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