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Server 2019 - ISO 파일 다운(평가판) 및 설치

    Windows Server

    윈도우즈 서버(Windows Server)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공개한 서버 운영 체제의 상품 이름입니다.

    신형 윈도우 10 기반으로 만들어진 서버용 OS이며 해당 서비스를 구입하면 대부분의 필요한 패키지는 기본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웹 운영을 하기 위한 [IIS], 도메인 네임서버 [DNS Server], 네트워크 IP 자동할당[DHCP Server], 가상 서버[Hyper-V], 파일서버[SMB], 메일 발송[SMTP Server], 데이터 백업 WSB(Windows Server Backup)등이 있습니다.

    리눅스/유닉스처럼 필요한 패키지를 찾아서 설치하는 게 아닌 이미 OS 안에 모든 패키지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서버 관리자[역할 및 기능 추가]를 통해 바로 설치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정기적인 보안패치(Windows update)를 통해 서버를 좀 더 안전하게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 때문에 가격이 높으며 일반 사용자가 선뜻 다가가지 못하는 이미지 가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트렌드에 맞게 클라우드가 활성화되면서 쉽게 접근이 가능하고 가격도 조금 낮아졌습니다. 시간이 되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Azure]에서도 가입 및 설치 운영하는 방법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microsoft.com/ko-kr/windows-server

    Windows Server 2019 : [설명서]

     

    설치는 VMware [포스팅 참고]에서 진행합니다.


    STEP01 → Windows Server 2019.ISO 파일 다운(평가판 180일)

    ※ 평가판이라고 해서 서비스 이용 시에는 정품이랑 다를 것 없습니다. 말 그대로 평가판(trial) 버전으로 사용하다가 마음에 들면 정품 KEY를 구입하여 평가판에 적용하면 계속 사용이 가능합니다.

    [정리]

    ① 다운로드 경로 : https://www.microsoft.com/ko-kr/evalcenter/evaluate-windows-server-2019

    [2022-05-20] 다운로드 사이트가 복구가 되었습니다.

    Windows Server 2022 버전을 받고 싶으신 분들은 끝에 숫자만 2022로 변경 하면 됩니다.

     

    [2022-05-12]

    ※ 찾아오신 분들에게는 죄송합니다. 지금 확인 해보니 다운로드 사이트가 없어진 것으로 확인 됩니다. 이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본격적으로 클라우드 선전하기 위해 Azure를 가입해야 사용할 수 있게 바뀐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방법으로 다운 받을 수 있는 수단이 있다면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2022-05-18]

    친절하신 분께서 댓글로 임시 다운로드 URL을 알려 주셨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다운로드 경로 : https://techcommunity.microsoft.com/t5/windows-server-for-it-pro/accessing-trials-and-kits-for-windows-server-eval-center/m-p/3361205

     

    커뮤니티 관리 담당자가 남긴 내용을 읽어보니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 개편하면서 일시적으로 다운로드 사이트가 없어진것 뿐이었습니다. 복구가 될때까지 임시로 해당 URL를 통해 다운로드를 받으시면 됩니다.

     

    방문하기 귀찮으신 분들은 링크 클릭하시면 됩니다.

    평가판 180일 (영문판, 설치 후 한글팩 다운받아 적용해야 합니다.)
    Windows Server 2022 [4.7GB]
    Windows Server 2019 [4.9GB]

     

    ② Windows Server 2019 선택

    ③ ISO 선택 후 동의함 클릭

    ④ 양식 작성은 형식에만 맞게 입력하면 임의로 넣어도 관계는 없는 것 같습니다.

    ⑤ 언어 선택[영어] (※ 아직은 바로 한국어가 없습니다. 별도 언어팩 설치 필요)

    ⑥ 자동으로 다운로드 시작 (자동으로 시작되지 않을 경우는 직접 다운로드 버튼 클릭)

    용량은 약 5GB 정도 하며, 이름이 길기 때문에 보기 편하게 하기 위해 이름 변경

     

     

    STEP02 → VMware 설정

     

     

    STEP03 → Windows Server 2019 설치

     

     

    STEP04 → 언어 한국어 팩 설치하기

    ※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여 서버에 업로드 설치할 수도 있겠지만 번거롭게 하는 것보다 세팅(언어) 설정 부분에서 바로 다운로드하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평가판이지만 정품처럼 180일 동안 이용이 가능하며 그사이에 공부 및 테스트용으로 충분합니다. 또한 마음에 들어 정품을 구입할 경우 라이선스 키를 발급받아 평가판 서버에 라이선스 키만 적용하면 그대로 사용도 가능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당분간은 윈도우 서버에 관련하여 포스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