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Outlook - 시스템 관리자 [배달 되지 않음]

    이 메시지는 기존에 이미 세팅되어 있는 사용자가 아닌 99.9% PC를 재설치하여 아웃룩을 새로 세팅을 하거나 새로운 계정을 수동으로 만들었을 경우에 주로 발생을 합니다. 증상은 수신은 잘되며 같은 내부 도메인끼리도 문제가 없는데 외부로 메일을 발송만 하면 다음과 같은 리턴 메시지를 받습니다. 예시를 볼까요?

     

    [한국어 버전]

    시스템 관리자 - 배달되지 않음: 메일 제목

    서버 오류 : '554 5.7.1 <ID@naver.com>: Relay access denied'

     

    [영어 버전]

    System Administrator - Undeliverable: 메일 제목

    Server error : '554 5.7.1 <ID@naver.com>: Relay access denied'

     

    바로 말씀드리자면 수동 세팅 시에 옵션을 하나 누락을 했기 때문인데요.

    계정 설정에서 [기타 설정] ▷ [보내는 메일 서버(탭)] ▶ 보내는 메일 서버(SMTP) 인증 필요(O), 옵션이 체크가 되어 있지 않아 발생을 하는 문제입니다. 의외로 많은 분들이 수동 세팅을 할 때에 이 값을 확인하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신 버전에서는 간편 세팅으로 기본적으로 체크가 되지만, 수동으로 세팅하는 경우는 모든 아웃룩 버전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

    보내는 메일 서버(SMTP) 인증 필요(O) - 체크

    ※ 받는 메일 서버와 동일한 설정 사용 - 체크(기본)

    만 하고 확인 다음 설정을 완료를 하면 외부로 발송이 됩니다. 이것을 꼭 해야 하는 이유가 PC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메일서버에게 SMTP 통신을 통해 메일을 전달(릴레이)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인증(로그인) 과정을 꼭 거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체크를 하지 않으면 인증되지 않는 시도에 대해서 거부를 하는 부분입니다. 꼭 아웃룩뿐만 아니라 모든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동일합니다.

     

    [참고]

    위 설정 메뉴에 접근을 할 때에는 (구) 아웃룩 2016 버전까지는 바로 세부 설정이 가능했으나 최신 버전에서는 계정 설정으로 바로 접근하면 설정이 불가합니다.

     

    ※ 최신 버전에서는 프로필 관리에서 메일 설정[전자 메일 계정]으로 접근을 해야 세부 수정이 가능합니다.

     

    마치며

    이때까지 누적된 문의 양으로 따지면 TOP5 내로 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습니다. 요즘 들어서는 간편 세팅으로 인해 이런 실수가 많이 줄어들긴 했지만, 기업메일의 경우는 상황에 따라 수동으로 세팅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메뉴가 어디에 있는지 알아두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